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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이란 묘한 거야. 한때는 엄청나게 찬란하고 절대적으로 여겨지던 것이, 그걸 얻기 위해서라면 모든 것을 내버려도 좋다고까지 생각했던 것이, 시간이 지나면, 혹은 바라보는 각도를 약간 달리하면 놀랄 만큼 빛이 바래 보이는 거야.


깨어나 이 모든 것이 진실이라는 것을 보고 느끼기.

자신이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주변으로부터 고립되어 외로움을 느끼기 쉽지만, 자신을 ‘아무도 대신할 수 없는 독특한 존재’로 여기는 사람은 다르다.

나 꽤 괜찮은 남잔데... 좋은 학교도 나왔고 안정적인 직업도 있는데... 이렇게 괜찮은 날 왜 아무도 봐주지 않는 걸까?

피로가 풀릴 틈이 없이 누적된 것이다. 며칠 밤을 새도 거뜬했던 시절이 불과 얼마 전이었다. 체력은 순식간에 떨어진다. 누구도 위로할 수 없을 것 같은 삶의 피로를 가진 것이 30대 남성들의 모습이다.

성적 침범이 “터치”와 “스킨십”으로 불릴 때 폭력성은 탈각되고 접촉은 동의한 관계로만 남는다.


서울의 문화, 예술, 역사, 학술적 가치가 있는 자원을 정리?분석하는 것은 물론 서울문화예술의 원형을 발굴하는 어렵고도 긴 작업의 하나로 ‘서울문화예술총서’를 기획했다.

30대 남자들은 자기들의 이야기라며 공감하고 스스로를 위안하게 되는 계기가, 다른 사람들은 그들에 대해 이해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룸살롱, 단톡방, 벗방, N번방……. 원하지 않아도 우리 귀에는 너무 많은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남자들의 방’과 그 방들에서 벌어진 여성혐오의 사례가 들려온다.

당신이 듣는 말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 자신에게 하는 말, 즉 당신이 스스로에게 속삭이는 믿음이다.


이는 우리 사회가 여전히 성 문제에 관하여 경직된 사회라는 것을 알려주는 증거라고도 볼 수 있다.

그녀의 마음이 움직이면 내 마음도 따라서 당겨집니다. 로프로 이어진 두 척의 보트처럼.

그래서 그런 구체적인 방법과 장소를 알려주는 책을 발간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게다가 ‘2차’를 전제로 하지만 합법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산업으로 자리 잡은 유흥산업은 텐프로, 텐카페, 풀살롱, 하드코어 클럽 등 구별조차 힘들 정도의 촘촘한 라벨링을 통해 업종 간의 위계를 만들어놓고,


모여서하는 이야기라고는 정치인 욕하기가 전부다. 사회적 지위가 그럴듯할 때는 그래도 버틸 만하다.


평소엔 여유있게 가야 한다. 이웃과 어울려 담소도 하고 즐거운 놀이도 하면서 해야 할 일을 한다. 그저 80점 주의가 무난하다. 난 요즘 70점 주의다. 슬슬 여유 있게.

주위 사람들에게 늘 인기있는 여자, 왠지 끌리는 남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또 그런 사람에게는 인생에서 어떤 결실이 주어질까?


감사와 감동을 전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본인에게 전하는 것도 감동적이지만, 보다 더 감동적인 것은 그의 가족이나 직장 동료 등 제3자를 통해 전하는 것이다. 이건 대단한 파장을 불러 일으킨다.

술자리는 그 자체로 남자들이 감정을 표현하는 중요한 방식이다. 그들은 슬프다고 말하는 대신 술을 마시고, 기쁘다고 말하는 대신 노래방에 가서 큰 소리로 노래 부른다.

우리 사회에 성과 관련한 문제들이 끊이질 않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책들 또한, 이미 우리 사회에 많이 공론화되어 있는 게 현실이다.

또한 남성들에게 모든 감정과 욕구를 해결하는 유일한 창구인 ‘섹스’에 대한 고찰과, 욕망 그 자체인 남자의 시선에 대한 고찰도 흥미롭다.

당신이 그 물건을 ‘받지 않으면’ 그만이다. 그 물건은 그냥 상대방의 손에 남아 있을 것이다.


남자들은 왜 여자의 성공을 두려워할까? 남자들은 왜 여자와 친구가 될 수 없을까?

30대에는 ‘결혼을 못하면 어떡하지’라는 걱정이 컸다면 오랜 시간 혼자 살아온 지금은 ‘정말로 결혼을 하고 싶긴 한 걸까’로 걱정의 내용이 바뀐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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