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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 앞에서 아쉽게 헤어지지 않아도 되는 행복.

어느 순간 한국의 밤이 총 천연색 풍경으로 변했다.
나도 남들처럼 행복해질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한 적이 있어요. 나는 이미 모든 게 늦어서 남들처럼 행복해질 수는 없을 거라고 생각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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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들만 도와주다 자신은 잘 못하면 아무 소용없기 때문이다. ……냉정하게 생각하고 단호하게 거절할 수 있어야, 자신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모든 사람의 기대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야 한다.

모두가 최상등급 한우이길 원하는 세상 속에서 아프리카 어느 미지의 물가에 서성인다는 세계유일과 최고의 들소 종자이길 원한다는 것이다.
또한 사람은 정해진 시간을 살다가 간다고 생각하면 돈 걱정, 직업 걱정,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걱정 같은 게 사라지고 마음이 편안해지는 상태에 이른다는, 비움의 철학을 제시하기도 한다.

남자에게는 세 여자가 있다―남자의 여자 / 여자의 인생에서 사라지는 남자들―남자의 책임감 / 남자는 진정 아들을 사랑하는가―남자의 남자 / 남자 화장실 소변기의 비밀―남자의 경쟁심 / 파트타임 결혼을 꿈꾸는 남자―남자의 결혼 / 남자는 무엇으로 사는가―남자의 생존법

냉담한 세상에서 인간성을 잃지 않고 살아가기 위하여 우리는 자기 자신에게 조금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부당함과 모욕과 불안에 당당하게 맞서야 한다.
30대 남자들은 자기들의 이야기라며 공감하고 스스로를 위안하게 되는 계기가, 다른 사람들은 그들에 대해 이해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남자의 충족되지 못한 의존성, 상처받은 나르시시즘이 어떻게 분출되어 관계를 다치게 하는지를 살피고, 자신의 문제를 인정하지 않고 외부의 두려운 대상을 비난함으로써 자신을 지키는 남자들의 방어기제들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사람들에게 상처를 받아 혼자 살게 된 여자와, 부족한 것 없이 자랐지만 많은 사람들 속에서 외로움을 느끼는 남자가 만나 서로의 상처를 알아가며 사랑으로 서로를 치유해가는 이야기이다.

한 여자와 두 번 결혼하게 되는 남자의 기이한 사랑이야기. 연애 과정보다는 결혼 후의 이야기가 중심을 이루는 독특한 작품이다.

그게 여자의 유혹이다. 얼굴과 몸매가 빼어나고 밀당이나 여우주연상감의 연기를 잘한다고 해서 남자를 유혹할 수 있는 건 아니다.
느긋한 척, 괜찮은 척, 강한 척하는 나에게 물었다. 정말 괜찮은지….

〈최고의 사랑은 없지만 최선의 사랑은 있다〉

열일곱 살의 내가 그의 어떤 점에 그토록 깊이 빠졌었는지, 그것조차 잘 생각나지 않아.

디테일은 개인의 내공을 단단하게 함으로써 근본적인 자질을 갖추게 할 뿐만 아니라 창의성을 발현하는 근간이 된다.

따뜻하고 부드러운 여자라는 인상으로 다가가는 것이 유혹의 포인트.

조곤조곤 이야기하며 설득해야 할 아주 착하고 여린 친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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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 헌신적으로 노력하는 여자들은 절정의 순간에 배신당한다. 그 이유는 바로 남자의 속마음을 잘못 알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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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쉽게 놀면서 돈 버는 일’이라는 수사에 갇혀 관심이 대상이 못했던 유흥업소 여성 종사자(‘아가씨’)의 일을 ‘아가씨노동’이라고 명명한다.

매일같이 서울의 한낮 벌어지는 파시스트적인 속도의 일상, 사람들은 비로소 밤이 되면 낮 시간의 맹렬함을 잊고, 정신을 위무하고자 환락과 퇴폐의 근거가 될 술집으로, 노래방으로, 혹은 심야영화를 보러 극장으로, 심신 체위 향상을 위해 찜질방으로, 늦은 시각까지 불을 밝히는 대형마트 등 무수한 공간으로 스며든다.

또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힘들다고 징징거리지 말고 아무 문제 없다는 듯 밝게 웃으며 살라고 충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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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들의 방’이 시장경제로 전환될 수 있는 배경이다. ‘정당한’ 대가를 지불했다면 폭력이 아닌 거래라는 시장경제의 논리, 폭력이 대상이 되어도 마땅한 여성이 있다는 이분법이 존속하는 이상, ‘남자들의 방’이 산업으로 치환되는 맥을 끊기는 어렵다는 지적이다.
물론 데이트 상대는 컨트롤할 수 없지만, 적어도 우리 자신은 컨트롤할 수 있지 않나?
많은 사람들의 착각 중에 하나가 ‘개인사’를 얘기해야 친근하다고 믿는 것이다. 그러나 개인사는 민감한 부분일 수 있으니 함부로 화제로 꺼내는 것은 좋지 않다. 더구나 얕고 넓은 관계라면 더더욱 개인사를 얘기하기는 어렵다.
좋아하는 일을 아무리 열정적으로 해도, 잘 못해서 성과가 나지 않으면 다음 기회가 주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별 노력 없이도 잘하는, 조금만 노력하면 더 많이 잘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하는 게 결과적으로 훨씬 큰 성과를 내는 경우가 많다.

절친에게 부탁해 당신이 술 취해서 보낸 문자 혹은 만취한 모습일 때 찍었던 사진을 데이트하는 도중 매시간 보내 달라고 한다.

결국 점이라는 건, 홍삼가루가 5% 첨가된 홍삼 캔디처럼 약간의 진실이 함유된 추측일 뿐이다. 우리는 삶에 확신을 얻고 싶어서 점을 본다.

성적 침범이 “터치”와 “스킨십”으로 불릴 때 폭력성은 탈각되고 접촉은 동의한 관계로만 남는다.

혹시나 저를 그저 그런 섹스 파트너나 가벼운 여자로 보지 않을까 걱정돼요.
이 웃음은 증오와 강제된 침묵, 강렬한 노기와 절망을 의미합니다. 이 웃음은 고문이 만들어 낸 산물입니다. 이 웃음은 세력의 웃음입니다. 사탄에게 이 웃음이 있다면 신을 단죄했을 것입니다.
아가씨 노동을 “돈을 쉽게 버는 일” “놀면서 돈 버는 일”이라고 표현하는 수사들은 접대 과정의 위험을 숨기고 속이는 유흥업소의 레퍼토리다.

간단히 즐기는 외도에서 늦게 찾아온 사랑으로 이혼을 불사하는 경우까지, 다양한 삶의 형태를 통해 부부 사이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면 모르겠지만 이혼을 감수해야 할 수도 있는 이러한 외도의 꿈은 일치감치 접어두는 게 상책이라고 결론짓는다.
이혼이 급증하는 것도 그래서다. 그러나, 의견이 다르고 마음에 안들면 토론하고 절충해 나가야 한다. 그러는 과정에서 더러 싸우기도 하고, 며칠 토라져 말도 않고 지낼 수 있다.

내게는 슬픔이나 두려움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하나 있으나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그 방법이란 내 주위의 사물이나 사람들을 될 수 있는 한 최대의 주의를 기울여 바라보는 것이다.
제발 나를 괴롭히며 싸워 이기려고 달려들지 말자. 이미 충분히 많이 싸웠다. 나 자신은 절대 싸워 이겨야 할 적이 아니다.
특히 30대 후반인 저자의 나이에 죽음이라는 어려운 철학적 화두를 접근하고 해석하는 방식은 놀라울 정도로 정제되어 있다.
그들은 그녀를 위로하고, 기념일을 챙기고, 그녀의 심기를 살피는 일은 더 이상 하지 않겠다고 공언한다.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하는 질문 이전에, ‘무엇이 옳은가’라는 질문에 답해야 한다. 무엇을 소유했는가로 증명하지 않아도 되는 사람이 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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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초, 경성의 밤엔 고유의 문화라는 것이 존재했을까?

유흥산업은 합법과 불법을 오가며 제도적인 위치를 선점했고, 여성을 혐오함으로써 남성을 만드는 ‘남자들의 방’은 유흥산업을 모방하며 자신들의 위치를 찾아가고 있다.

그러나 정작 이들이 아무도 강요하는 사람이 없는데 지레 먼저 늙어가는 것은 아닌가라는 물음을 던진다. 그리고 배가 나오고 머리숱이 현격하게 줄어든 30대 남성들이 과감하거나 당당하게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매너를 강도 높게 지적한다.
다시 말하면 다른 사람과의 작은 차이, 즉 디테일의 차이가 큰 결과를 좌우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디테일이야말로 성공하는 남자의 핵심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성공을 원하는 남자들을 위해 누구나 한번쯤 접했을 만한 사소한 소재들을 풍부한 사례를 통해 군더더기 없이 아주 명쾌하게, 그리고 디테일하게 조언해주고 있다.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서 행복한 가족을 이루고 나가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신이 에덴동산에서 인간을 추방 할 때 신성한 노동과 더불어 같이 부여한 임무이다. 너희는 생육하고 번창하라!

후회하는 마음이 남기보다 마음을 다 할 수 있을 때 소중하게 건네주어 함께 손을 마주 잡을 수 있기를.
우연히 되는 것은 하나 없고, 억지로 용을 써도 되는 게 거의 없는, 힘들게 직장생활을 하는 30대 남자들에게 힘든 건 모두 마찬가지이며 많이 다를 것 같아도 세상살이라는 게 모두 거기서 거기다라고 위로를 건넨다.
설령 헤어지 자는 말을 해도 그건 진심이 아닐 가능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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